INTRODUCTION
Korea Engineers Aliance

HOME > >
한국엔지니어연합회 헌장
과학기술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지대한 공헌을 해왔을 뿐 아니라 한 국가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대한민국이 지난 반세기 만에 최빈국의 위치에서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기까지는 우수한 인재가 이공계를 지망하고 그 열정을 쏟아 부었기 때문이며, 특히 산업 현장에서 불철주야 땀 흘려온 엔지니어들이 큰 몫을 담당했음은 모두가 인정하고 있는 사실입니다.

오늘날 급속한 기술변화와 세계화, 신기술과 신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경쟁의 본격화로 인해 상상력과 창의력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뛰어난 인재의 확보가 모든 국가와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최대 과제입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이 앞으로 국민소득 2만불 수준에 머물지 않고 세계 초일류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가 중시되고 청소년이 엔지니어를 동경하는 사회로 발전시켜 우수한 인력이 과학기술계로 모이고 이들의 열정이 과학기술 선진화와 미래국가 경쟁력을 계속 키워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한국엔지니어 연합회 회원들은 다음과 같은 행동강령을 채택하고자 합니다.
1. 우리는 건전한 시민정신에 의한 합리적 가치관을 중시하며,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을 다하는 성숙한 엔지니어를 지향한다.

1. 우리는 과학기술이 국정의 우선순위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중요한 국가의 정책결정 과정에 과학기술인의 참여를 적극 도모한다.

1. 우리는 사회에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이슈에 대해 전문가로서 결집된 의견을 적극 표명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1. 우리는 선배 엔지니어들의 경륜과 리더십이 계승 발전될 수 있도록 잠재력 있는 차세대 우수 엔지니어를 적극 발굴, 육성한다.

1. 우리는 연구 및 산업현장에서 활동하는 엔지니어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회원간, 회원·비회원간의 소통과 유대를 강화한다.